•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토론] 文 “반칙없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 만들겠다”

안희정 “나라다운 대한민국 만들어”…이재명 “기득권 특혜 제한하겠다”

  •  

cnbnews 광주=심원섭기자 |  2017.03.25 14:58:56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들이 25일 오후 청주시 충북MBC에서 열린 '2017 대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자 경선토론회'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안희정 충남도지사, 최 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청주=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그리고 이재명 서남시장 등 대선주자들은 25일 충북MBC 청주스튜디오에서 열린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에서 각각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문 전 대표는 국민의 명령은 반칙없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라는 것이다. 잘 준비된 후보만 행할 수 있다이번 대선은 대한민국을 나라다운 나라로 만드는 것이며 충청도민이 압도적인 경선 승리와 압도적 정권교체를 만들어 달라. 그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전 대표는 저는 대통령이 할 일을 잘 알고 있으며, 부정부패를 뿌리 뽑을 수 있다. 국정 로드맵까지 준비돼 있으며, 더 준비된 문재인이 국민과 함께 정의롭고 깨끗한 나라를 만들겠다저는 지방을 살리는 대통령이 되겠으며 충청은 국가균형발전의 심장이다. 강력한 지방 분권으로 충청의 꿈을 되살리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안 지사는 낡은 진보와 보수의 진영논리를 넘어 국민이 원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하려 한다정쟁의 정치로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리고 안 지사는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하려 한 덕분에 많은 국민이 국정을 가장 잘 이끌고 호감을 갖게 됐는데 당내 경선이 문제라고 지적하며 본선 경쟁력 1위인 저 안희정을 응원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 시장은 사회를 지배하는 기득권의 특혜를 제한하지 않으면 우리 삶은 나아지지 않는다적폐를 청산하고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는 나라를 만들겠다. 개혁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소수의 특권과 반칙이 횡행하는 나라가 아닌, 모두에게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는 정상적인 나라를 위해 모두 싸워 박근혜 퇴진이라는 큰 성과를 냈지만 끝이 아니다.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가 부여되는, 공정한 경쟁이 가능한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 전 대표와 안 지사는 호남 경선을 앞두고 전날 광주MBC 공개홀에서 호남권 대선경선토론회에서 네거티브’, ‘대연정문재를 놓고 또 다시 격돌했다.

 

안 지사는 이날 문 전 대표의 전반적인 정치흐름을 보면 상대는 갑자기 나쁜 사람으로 돼버리고 나는 옳은 것으로 된다. 문 전 대표가 그런 어법으로 정치적 행보를 하는 것이라고 포문을 열면서 경선에서 붙은 저마저도 문 전 대표 측으로부터 애 버렸네수준으로 공격을 받고 있으며, 문 전 대표는 그런 싸움을 방치하는 것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지금 안 지사가 이야기하는 지지자들이 결국 국민이고 유권자들이라고 반박하자, 안 지사는 중간에 말을 자르며 아니다. 제가 지금 댓글 다는 일반 시민을 이야기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으며, 이에 문 전 대표도 인터넷 문화 때문에...”라고 반박했지만 안 지사는 그것을 말하는 게 아니다. 확실한 리더십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라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지난 대선에서 호남의 90%가 문 전 대표를 지지했다. 호남만 노란색이었다. (그런데) 호남은 고립된 섬이 됐고 민주당은 분열됐다야권 분열에 대해 질문했을 때, 문 전 대표가 나의 부족함이고 통합하겠다라는 말을 해야 하는데 개혁에 반대했다라고 주장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라고 맹공을 폈다.

 

그러자 문 전 대표는 우리는 분열의 아픔을 겪었지만, 그 과정 동안 분열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했고, 전국정당이 됐다라며 국민의당은 경쟁 관계에 있지만 이 관계가 끝나면 합칠 수 있는 관계이기도 하다. 통합이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또한 문 전 대표는 지금은 우리 당과 국민의당이 대선을 앞두고 경쟁하면서 서로 주도권을 잡으려 노력하고 있다. 지금 단계에서 어떻게 통합하겠다, 연합정부를 하겠다고 할 수 있겠나라며 그런 문제들은 정권교체를 하고 나면 해야 할 일들, 대개혁을 위해 함께 힘을 모으는 노력을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안 지사는 그렇다면 지난번에 탈당한 분들을 향해 반개혁세력이라고 말하면 안 되지 않았나. 국민의당을 선택한 호남 민심은 뭐가 되겠나라고 반문하면서 정치 지도자들이 나는 선이고 상대는 악이라는 태도, 민주당을 탈당한 사람들은 반개혁적이라는 구분법으로는 당과 국가를 통합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적폐청산 세력과 손을 잡겠다는 사람은 적폐청산을 할 수 없다안 지사는 대연정이라는 큰 곳에 나가 해결하려는 것 같은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안 지사를 질타했다.

 

이 시장은 문 전 대표에 대해서도 공정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수 정권으로 제압해서는 안 되며 야권 연합정권을 만들어야 하고, 핵심은 국민의당과의 협조다. 그런데 문 전 대표는 국민의당과 대립각이 있지 않으냐고 비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