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더민주당 최성, 광주에서 기자회견...10대 호남경제기적 프로젝트 등 발표

최성 "호남의 아들, 김대중 대통령의 적자로서 호남발전의 경제기적을 약속합니다"

  •  

cnbnews 김진부기자 |  2017.03.23 17:27:40

▲더불어민주당 최성 대선경선후보가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호남발전 방안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사진= 최성 캠프)

더불어민주당 최성 대선경선후보(고양시장)는 23일 고향인 광주로 내려가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5대 국가대개조론과 함께 10대 호남 경제기적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최성 후보는 "호남의 아들로서, 김대중 대통령님의 적자로서 호남 발전의 경제 기적을 약속한다"며 "초, 중, 고를 다니며 5.18 민주화운동을 직접 겪었던 곳, 작고하신 아버지께서 평생 올곧은 교육자로 사셨던 곳이 바로 이곳, 호남이기에 오늘 이 자리는 제게 매우 특별하다. 김대중 대통령께서 “최성 시장, 끝까지 힘내시오”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아 감정이 복받쳐 오른다"고 말했다.

최 후보는 전라남도의회 우승희 의원이 공개한 '지방소멸 가능성에 따른 지역 공공서비스 개선방안' 연구결과를 언급하며 "2040년 이후 광주 전남의 읍면종 중 75%인 294곳이 소멸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인구가 줄고 고령화로 인한 결과라며 광주전남연구원 김대성, 신동훈 책임연구원이 수행한 내용이다.

따라서 "기존의 중앙집권적 체제하에서 광주의 발전, 호남의 발전은 요원하다"며 "광주가 세계 최고의 국제적인 민주-인권-문화도시로 우뚝 솟아나기 위해서는 미국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개헌을 반드시 이루어내야 ‘호남의 경제기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언급했다.

최 후보가 발표한 10대 호남 경제기적 프로젝트는 1. 5.18정신 계승으로 최고 수준의 민주인권도시 광주를 만들겠다, 2. 광주를 아시아 문화중심도시로 만들겠다, 3. 4차산업혁명과 연계해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 4. 국가차원의 산학연 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 5.전남을 광주 전북과 연계해 권역별 4차 산업혁명 혁신도시로 특화 발전시키겠다, 6. 전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겠다, 7. 우주항공 마이스터고와 우주박물관을 조성하겠다, 8. 2023년 새만금 세계 잼버리대회 유치 및 새만금 신항공을 추진하겠다, 9. 국민연금 기금본부를 이전하겠다, 10.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 및 군산조선소 회생시키겠다 등이다.(하단 전문 참조)

최성 후보는 광주광역시 출생으로 김대중 대통령과는 아태재단 당시부터 인연을 맺고 이후 대통령선거 당시엔 후보 안보보좌역과 TV토론 대책팀장 등을 맡아 김 대통령 당선에 큰 역할을 했다. 당선 후에는 대통령직 인수위원과 청와대 행정관으로 남북정상회담 성사와 IMF 외환위기 극복의 주역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이후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는 고양시에서 17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는데, 당시 상황에 대해 최 후보는 "지연과 학연을 떠나 새 정치를 하고자 고향인 광주 출마를 포기하고 단 한명의 연고도 없던 경기도 고양시 국회의원에 출마해 당당히 당선돼 초당적 의정활동을 펼치고자 노력했다"고 언급했다.

현재는 재선 고양시장으로 전국 50만 이상 대도시 중 최초로 부채제로도시를 실현했으며, 5조 투자 20만개 일자리창출이 예상되는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재)김대중기념사업회 김대중사상 계승발전위원장 역시 겸임하고 있다.

'호남의 아들, 김대중의 적자'를 자처하는 최성 후보의'10대 호남 경제기적 프로젝트'와 '5대 국가 대개조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10대 호남 경제기적 프로젝트]

1. 5.18 정신 계승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민주인권도시 광주를 만들겠습니다. 정부차원의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위 설치를 비롯해서 한국 민주주의 전당건립, 아시아 국제 인권재판소 유치 등을 추진하여 광주를 명실상부한 국제 민주인권도시로 발전시키겠다.

2. 광주를 아시아 문화 중심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광주를 중심으로 전남-전북을 연결하는 호남 7대 신한류 문화권 프로젝트(호남 광역권 차이나 관광 실크로드 구축 등)를 지방정부 차원에서 적극 추진하겠다.

3. 제4차 산업혁명과 연계해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으로 광주의 일자리를 책임지겠다.

4. 국가적 차원에서 산학연 에너지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광주의 미래를 밝히겠다.

5. 전남을 광주‧전북과 연계하여 권역별 4차 산업혁명 혁신도시로 특화발전시키겠다.

6. 전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동북아 최고의 해양관광산업 지대로 만들겠다.

7. 우주항공 마이스터고와 우주 박물관 조성 등 차세대 국가우주 항공산업 육성으로 전남의 미래를 준비하겠다.

8. 2023년 새만금 세계 잼버리대회 유치 및 새만금 신항공 추진 등 새만금을 국가발전의 동력으로 조성하겠다.

9. 국민연금 기금본부의 이전 등 동북아 연기금 금융 허브로 잘사는 전북을 만들겠다.

10.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 및 군산조선소 회생 등을 통해 신성장 산업 육성으로 전북의 미래를 키우겠다.

[5대 국가 대개조 프로젝트]

1. 입시비리 방지를 위한 <정유라법> 및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중대 범법 공직자 영구배제를 위한 <최순실법> 제정을 추진하는 등 청렴하고 공정한 나라를 만들겠다.

2. ‘DJ식 포괄적 일괄타결’을 통해 북핵문제의 조기해결과 사드문제 등 한미동맹 현안을 일괄 해결하여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겠다.

3.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김대중 대통령의 철학과 정신을 계승하는 한가족 한뿌리입니다. 남북분단, 동서대립의 상황에서, ‘야3당 공동개혁정부’의 성공으로 호남의 기적을 일으키겠다.

4. 고양시에서 추진되고 있는 5조 투자에 20만개의 일자리 창출이 예상되는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프로젝트의 전국적 추진을 포함하여 호남권에서 미래형 자동차 산업시티 등 중소기업과 지방정부 중심의 권역별 특화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다.

5. 미국식 연방제 수준의 혁신적인 자치분권 개헌, 권력구조 개헌을 임기 1년 내에 마무리하고, 이 틀 속에서 낙후된 광주, 전남, 전북의 발전전략을 이행하여 광주, 전남북 경제공동체를 조성하겠다.

CNB뉴스= 김진부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