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秋 “박 전 대통령, ‘불복 선언’이라면 책임 몇 갑절 커질 것”

우상호 “진실 수사·재판서 밝혀야…폭력조장 정치인들 의회에 남아있어 개탄”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3.13 11:28:42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날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는 메시지를 남긴 것과 관련해 “박 전 대통령이 퇴거 그 순간까지 국민에게 뉘우친단 말 한마디는 고사하고 진실 운운하면서 불복에 다름없는 선언을 한 것은 그 책임이 몇 갑절 더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날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는 메시지를 남긴 것과 관련해 박 전 대통령이 퇴거 그 순간까지 국민에게 뉘우친단 말 한마디는 고사하고 진실 운운하면서 불복에 다름없는 선언을 한 것은 그 책임이 몇 갑절 더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추 대표는 어젯밤 박 전 대통령의 야밤 퇴거를 바라보면서 많은 국민이 그나마 갖던 연민과 관용마저 버리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한 뒤 어제의 범죄를 벌하지 않는 것, 그것은 내일의 범죄에 용기를 주는 것과 똑같은 어리석은 짓이라는 알베르 카뮈의 어록을 인용하면서 이제 관용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수 없다는 점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은 민간인이자 13건의 혐의가 있는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수사에 반드시 응해 진실을 밝히는데 협조해야 한다검찰도 정치적, 정무적 고려없이 즉각적 수사로 낱낱이 진실을 규명하고 그 죄를 엄히 다스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추 대표는 촛불 시민혁명은 아직 안 끝났다. 촛불 행진이 대통령 탄핵까지 가는 게 첫 결실이었다면 새로운 정권을 세우는 일이 남은 것이라며 “5월 정권교체만이 천만 촛불민심의 본령이자 새로운 대한민국과 적폐청산, 국민통합의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박근혜 부패정권은 끝내 탄핵심판조차 승복하지 않겠다는 것이고 결국 완벽한 정권교체를 통해서 끝날 것이라며 민주당은 적폐청산과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정권교체라는 역사적 사명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밝힌 메시지는 대단히 부적절하다. 심정을 이해 못 하는 바 아니지만 어떻게 국민에게 불복선언을 할 수 있는지 이해되지 않는다”며 “박 전 대통령이 진실을 밝히겠다고 했는데 언젠가 역사가 밝히는 게 아니라 피의자인 본인이 검찰수사와 재판정에서 밝히는 게 온당하다”고 지적했다.(사진=연합뉴스)

이어 발언에 나선 우상호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밝힌 메시지는 대단히 부적절하다. 심정을 이해 못 하는 바 아니지만 어떻게 국민에게 불복선언을 할 수 있는지 이해되지 않는다박 전 대통령이 진실을 밝히겠다고 했는데 언젠가 역사가 밝히는 게 아니라 피의자인 본인이 검찰수사와 재판정에서 밝히는 게 온당하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우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전날 민경욱 의원을 통해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은 것에 대해 사저에 복귀한 전직 대통령이 일정 기간 추스를 기간을 주는 게 맞다고 생각했는데, 그 말을 들으면서 그런 마음조차 사라졌다박 전 대통령 말대로 진실을 밝히기 위해 검찰수사와 재판을 서둘러야 할 것 같다고 언급했다.

 

우 원내대표는 탄핵 반대 집회에서 사상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어떤 형태로도 집회가 폭력화하는 것은 용인 안 된다. 박사모 수뇌부와 자유한국당 유력 정치인들과 대선후보가 폭력집회를 선동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다“(한국당 소속) 김문수·김진태·조원진 이분들은 폭력집회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이런 정치인들이 의회에 남아 있다는 점이 개탄스럽다. 국민에게 석고대죄하고, 계속해서 폭력집회에 참석할 것인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이제 대선국면으로 전환한 만큼 집회를 자제하고 대통령 선거에 집중할 때가 됐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