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특검 종료] ‘최순실게이트’ 특검 90일 대장정 오늘 종료

‘재계1위’ 이재용·‘왕실장’ 김기춘 기소 ‘최대 성과’…남은 의혹들은 검찰로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2.28 12:50:41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8일 유례없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수사는 미완에 그쳤지만 준비 기간을 포함해 총 90일, 공식 수사 기간만으로는 70일간의 ‘대장정’에서 사상 최대의 성과를 마무리하고 그동안 입건한 피의자들을 대거 재판에 넘긴다.(사진=연합뉴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8일 유례없는 최순실 국정농단사태에 대한 수사는 미완에 그쳤지만 준비 기간을 포함해 총 90, 공식 수사 기간만으로는 70일간의 대장정에서 사상 최대의 성과를 마무리하고 그동안 입건한 피의자들을 대거 재판에 넘긴다.

 

특검은 앞서 27일 언론 브리핑에서 우선 433억원대 뇌물공여 등의 혐의를 받는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과 뇌물수수 및 알선수재 등 혐의로 추가 기소된 비선 실세최순실씨 등 현재까지 1015명 안팎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입건되거나 고발된 피의자의 기소 여부를 검토한 뒤 이날 최종적으로 일괄 기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씨의 공소장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뇌물수수 등 혐의의 공범으로 기재될 것으로 전해졌으며,

최지성(66) 미래전략실장(부회장), 장충기(63) 미래전략실 차장(사장) 등 피의자로 입건된 삼성 관계자들도 대부분 기소 대상으로 거론된다.

 

이밖에 청와대 비선진료의혹의 핵심인물인 성형외과 의사 김영재씨, 최씨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학사 비리 의혹의 정점에 있는 최경희 전 이대 총장 등도 재판에 넘겨질 전망이다.

 

지난해 1221일 서울 대치동 특검사무실에서 현판식을 걸고 본격 수사에 나선 특검은 삼성 뇌물 의혹을 정조준하며 삼성 합병에 영향력을 행사한 국민 연금과 보건복지부부터 압수수색하기 시작해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소환, 국민연금에 삼성합병 찬성 압력을 넣은 혐의로 3일 만에 구속했다.

 

특검은 비선실세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학사 비리 수사에도 박차를 가해 정씨가 수업에도 빠지고 시험도 치르지 않았는데도 합격을 준 류철균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와 정씨의 과제물을 대신 해준 이인성 의류산업학과 교수부터 남궁곤 전 이대 입학처장, 김경숙 전 신산업융합대 학장, 학사 비리의 몸통인 최경희 전 총장까지 줄줄이 구속했다.

 

특검은 정부에 밉보인 문화·예술인 및 단체를 정부 지원에서 배제하는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수사에도 총력을 기울인 결과 법꾸라지김기춘 전 청와대비서실장은 특검의 촘촘한 수사망에 결려 재판에 넘겨져 특검의 최대 성과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다.

 

그리고 현직 장관으로는 최초로 조윤선 문체부 장관이 구속됐으며, 이에 앞서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과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 등 문체부 전현직 장차관 및 공무원들도 무더기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는 역대 특검과 비교조차 어려울 정도의 성과라는 평가로서 가장 성공한 특검 중 하나로 평가받는 2003대북송금 사건특검도 장관급 구속자는 당시 박지원 전 문화관광부 장관과 이기호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 불과했다

 

물론 특검은 지난달 중순 박 대통령과 최씨 일가에 삼성 합병을 대가로 430억원 상당의 뇌물을 공여한 혐의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되는 등 위기도 없지 않았지만 특검은 물러서지 않고 기각 사유였던 대가성입증을 위해 보강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는 등 집요하게 물고 늘어져 위기를 기회로 살려 이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고, 결국 재벌 총수 1위의 구속에 성공했다.

 

특별검사와 특별검사보, 파견검사와 특별수사관 등 총 105명의 매머드급 규모로 출범한 특검팀이 다음 달 3일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공식 해산을 선언할 것으로 전해졌으며, 종료 이후에는 40명 안팎 규모의 공소유지 등을 위한 최소한의 인력만 남게 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