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민주 경선룰 ‘7부능선’서 제동…‘결선투표제’ 최대관건

박원순·김부겸측 “야권 공동경선” 압박, 논의 불참…일정 축소 불가피할 듯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1.20 13:58:58

▲더불어민주당이 조기 대선을 염두에 두고 설 연휴 전에 당내 경선 룰 협상을 매듭짓기로 했지만 선관위가 민주당에 공문을 보내 “대선 후보 등록일 24일 전까지만 경선을 관리해줄 수 있다”고 밝혀 경선 전 과정의 관리를 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기 어려워지면서, 일정을 축소해 경선을 치르는 것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자료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조기 대선을 염두에 두고 설 연휴 전에 당내 경선 룰 협상을 매듭짓기로 했지만 선관위가 민주당에 공문을 보내 대선 후보 등록일 24일 전까지만 경선을 관리해줄 수 있다고 밝혀 경선 전 과정의 관리를 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기 어려워지면서, 일정을 축소해 경선을 치르는 것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경선 룰 조율을 담당하는 당헌당규위원회 한 관계자는 19일 언론과의 통화에서 후보 등록이 선거 20일 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대선 ‘D-44이 지난 후로는 선관위가 관리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결정되면 60일 후가 대선이다. 선관위는 16일 동안만 경선을 관리해주는 셈이다. 따라서 16일 동안 최대한 경선을 빨리 진행할 수밖에 없다. 일정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일부 주자들이 강력하게 요청하는 결선투표제를 선관위에 위탁하기 힘들어져, 결선투표 실시 여부부터 관리 방식을 둘러싼 치열한 논쟁이 벌어질 전망이며, 물론 현재로서는 당 지도부가 어떤 방식으로든 결선투표제를 적용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일부 주자들은 일발 역전을 위해 최종적으로 2명의 후보가 격돌하는 결선투표제가 꼭 도입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 만일 결선투표제 도입이 무산된다면 반발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여 지도부로서도 이 주자들의 의견을 거부하기는 어려운 데다,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 역시 사실상 백지위임을 한다는 입장이어서 도입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

 

이 경우 결선투표 관리는 당에서 맡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지만 일각에서는 비문 진영 주자들을 중심으로 당의 결선투표 관리에 대한 문제 제기가 나올 경우 경선이 더욱 이전투구로 흐를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여기에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이 야권공동경선을 주장하면서 3당 정치협상회의를 제안하는 등 개방형 경선을 하자고 압박했지만, 안희정 충남지사는 정당정치를 간과하는 발상이라고 정면 반박하는 등 후보간 입장차가 여전해 진통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문 전 대표 측도 경선 룰과 관련해 당에 백지위임한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 협상을 통해 정해지는 방안이라면 어떤 방식이든 따르겠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라며 공동경선도 수용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에 민주당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위원장 양승조)18일에 이어 19일도 오전부터 회의를 이어갔으며, 특히 이날 회의에선 당내 대선주자들의 실무 대리인들을 불러 2012년 대선 경선 때의 완전국민참여경선제를 준용한 것으로 알려진 경선 룰의 초안을 놓고 의견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박 시장과 김 의원은 경선 룰 협상을 보이콧하고 있어 당헌당규위는 경선 룰을 되도록 빨리 확정해 설 연휴 전인 다음주 중 예비후보 등록을 받을 계획이지만, 두 주자가 협조하지 않으면 일방적으로 협상을 매듭짓기 어려워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민주당은 설 연휴(2730) 전 경선 룰을 확정하고 예비후보 등록 절차를 마무리하려는 당 지도부의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져 경선 룰을 확정하지 않은 채 우선 예비후보 등록만 받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