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ICT세상] CJ대한통운·현대로지스틱스 ‘드론 택배서비스’ 꿈 이룰까

사물인터넷(IoT)망 구축·비행규제 문제 ‘산 넘어 산’

  •  

cnbnews 이성호기자 |  2016.08.29 09:54:31

▲드론을 이용한 택배서비스의 상용화가 이뤄질지 여부에 뜨거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현대로지스틱스)

“지리산을 등반하다 등산화 한쪽이 망가져 스마트폰으로 주문했더니 30분 만에 드론(무인비행장치)이 새 등산화를 갖고 온다” 

현실에서 이런 날이 올까? 드론을 이용한 택배서비스가 상용화 될 지가 관심사다. 물류전문기업인 CJ대한통운과 현대로지스틱스는 국토교통부의 시범사업자로 선정돼 연구개발에 착수했고, 한진도 가능성을 저울질 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여건상 풀어야 할 문제가 산더미다. (CNB=이성호 기자)

배송시스템 구축 초기비용 천문학적
CJ대한통운·현대로지스틱스 개발 착수
안보 문제 등 비행 제한 많아 ‘난항’  
 
현재 국토교통부는 2015년 12월~2017년 12월까지 2년간 무인비행장치 신산업분야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15개 시범사업자 중 물품수송 분야에 참여하고 있는 CJ대한통운과 현대로지스틱스는 드론에 화물운반용 키트(택배상자)를 부착해 사업지역 내 설정된 거점 간의 운반 시험 등을 꾀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의 경우 최근 드론 추락 감지 기술 및 낙하산 자동 작동 장치를 개발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는 비상 상황 발생 등으로 드론이 추락시 이를 실시간으로 감지, 드론 외부에 장착한 낙하산을 자동으로 펼치는 장치로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낙하산이 작동하면 추락 위치 신호를 자동으로 발신하게 된다.

특히 국내 최초로 개발된 화물 자동 하강장치는 드론이 목적지 상공에서 화물을 강하시켜 내려놓을 수 있게 했다. 이를 이용하면 드론이 착륙하기 어렵거나 근접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안전한 화물 배송이 가능해진다는 설명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CNB에 “드론 배송이 현실화될 시점을 가정해 어젠다를 선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나 운용 기술 등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글로벌 시장 적용을 염두에 두고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 주관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현대로지스틱스도 비행체 안전성 검토 작업에 한창이다. 

지난 4월 시범비행을 최초 시행했고 6월에는 비행시간 확인·탑재중량별 비행 특성·물품 탑재(Wire) 및 하역 시험을 진행했다. 7월에도 최대 중량(5kg) 비행 가능시간 및 물품 탑재 방식 변경(개폐식) 등을 시험했다.

현대로지스틱스 관계자는 CNB에 “시범사업 기간 동안 비가시권 자동비행으로 물품운송 테스트 목표인 장애물 회피 및 비행시간·탑재중량 개선을 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진의 경우 드론 시범사업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손을 놓은 것은 아니다. 

한진 관계자는 “드론 신기술에 대해 사업부에서 주의 깊게 검토하고 있은 상태”라고 전했다.

▲CJ대한통운은 드론 추락 감지 기술 및 낙하산 자동 작동장치와 화물 자동 하강장치를 각각 세계,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사진=CJ대한통운)


실제 도입 여부는 “글쎄?”

국토부는 2018년부터는 저고도(150m 이하) 물품수송 등 사업용 드론의 운영체계 실증을 위한 2단계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궁극적으로는 2020년까지 본격 상용화시킨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드론 택배서비스의 현실화 여부는 불투명하다. 일단 안전성이 확보돼야 하고 점차 완화시킨다고 하지만 각종 규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는 안보상황, 안전문제 등을 고려해 비행 가능 권역이 제한돼 있다. 허가된 권역 외에는 비행이 불가능하며 비가시권 즉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는 비행 행위도 금지돼 있다.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의 비행행위도 금지되는 등 야간 비행도 할 수 없다.

기술개발이 완료되더라도 이러한 규제가 계속 되는 한 상용화 단계로 가기는 현실적으로 힘들다. 

또한 도입을 위해선 여러 가지 제반사항이 갖춰져야 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보험 문제도 있고 운영자 라이센스부터 시작해서 사람이 드론을 직접 조정할 것인지 통신사망 등을 활용해 자율적으로 날아가도록 할 것인지 여러 가지 세부적으로 해결해야 할 숙제가 산적하다”고 지적했다. 

드론을 운영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으로 물건을 어디에서부터 실어서 어떤 루트를 통해 아파트 등에 전달할 것이며, 도착한 택배는 주민들이 직접 가져갈 것인지, 아니면 택배 도착지에 추가 장비를 설치해야 하는 지 등이 요구된다는 것.

美 아마존, ‘드론 택배’ 진로 개척

▲아마존 드론 배송. (사진=인터넷)

외국의 경우, 미국 최대 온라인 상거래업체 아마존(Amazon)이 드론 배송의 길을 처음으로 열고 있다. 미국의 강력한 규제를 피해 관련 규제가 아직 도입되지 않은 영국에서 민간항공관리국(CAA)의 허가를 받아 지난달부터 비행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아마존은 시골과 교외 지역에서 조종사의 시야를 벗어난 상태의 드론 운행과 한 명이 여러 대의 자율주행 드론을 조종하는 기술, 드론이 장애물을 인식하고 피하도록 하는 장치 등 여러 방식의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등 이동통신 3사가 최근 경쟁적으로 고객확보에 나선 사물인터넷 시장과 드론을 접목시키는 기술이 미래 산업으로 부상한 상태다.   

사물인터넷(IoT)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해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서비스를 이른다. 도어락, 냉난방, 냉장고, TV, 세탁기, 오븐 등 다양한 가전 기기들을 모바일로 제어하는 ‘스마트홈’ 시장을 드론을 이용한 물류 분야까지 확대하자는 플랜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상용화가 주저되는 이유는 경제성이다. 업체들 입장에선 굳이 비싼 돈을 들여 드론을 통해 택배를 해야 할 이유가 없다. 이동통신사들 입장에서도 망 구축, 앱 개발 등 초기비용이 커 당장은 적자를 면키 힘든 구조다. 

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저렴한 가격에 당일배송 등 택배 서비스 경쟁력이 충분히 확보된 현실에서 타 운송모드에 대한 대체 니즈가 있었던 것도 아니다”며 “택배 물량 70%는 수도권에 집중돼 있고 주거형태 자체가 고층화가 돼 있어 드론 배송은 도서산간이나 오지에 적합하다”고 바라봤다. 

드론 보다 택배 기사가 배송하는 것이 수지타산에 맞다는 얘기다. 국내에서 드론 택배서비스의 도입 여부는 긴 호흡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CNB=이성호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