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김종인-손학규, 13일 서울서 극비 만찬 회동…뒤늦게 알려져

김 “빨리 올라오시라” 손 “가만히 있는 건 도리 아냐”… 양측 확대해석 경계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6.08.22 17:30:08

▲오는 27일 퇴임하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지난 13일 더민주 손학규 전 상임고문과 서울에서 극비리에 만찬회동한 것으로 22일 뒤늦게 알려져 정치권의 관심을 끌고 있다. 사진은 지난 6월 광주에서 만난 두사람이 손을 잡고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슴(자료사진=연합뉴스)

오는 27일 퇴임하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지난 13일 더민주 손학규 전 상임고문과 서울에서 극비리에 만찬회동한 것으로 22일 뒤늦게 알려져 정치권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만남은 향후 대선국면에서 킹메이커 역할론이 제기되는 김 대표의 차기 대선주자 연쇄접촉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 손 전 고문의 정계복귀가 초읽기에 들어간 데다 8·27 전당대회로 당내 권력지형 재편을 앞둔 시점이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되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 21일 퇴임 기자회견에서 앞으로의 역할론과 관련해 더민주가 아닌 경제민주화를 위한 역할을 하겠다고 분명하게 말해 자신의 행동반경을 더민주에 가두지 않았고, 손 전 고문도 복귀 후 제3지대행이 점쳐진다는 점에서 정치권의 새판짜기 가능성과 맞물려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구나 김 대표는 최근 손 전 고문과의 회동 이후 이뤄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경우에 따라 친박, 친문을 떼어내고 중간지대에서 정계개편이 일어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어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이와 관련 복수의 야권 관계자에 따르면 서울 올 일 있으면 한번 보자는 김 대표의 제안에 따라 두 사람은 주말인 지난 13일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배석자 없이 2시간여 동안 반주를 곁들어 비공개 단독 만찬회동을 했다고 전했다.

 

물론 구체적인 대화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두 사람은 손 전 고문의 거취를 비롯해 민생 및 남북관계 등 현 정국과 당내 상황, 그리고 대선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보인다.

 

손 전 고문은 이 자리에서 나라가 걱정이다. 특히 경제가 무너지는 모습을 보이는데 어떻게 하면 해결될지 걱정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에 김 대표는 그런 걱정을 하려면 지방에 틀어박혀서 해봐야 소용이 없다. (복귀해서) 시정하는 쪽으로 해야 하는 것 아니냐. 빨리 올라오시라고 정계 복귀를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화 과정에서 손 전 고문은 옛날에는 한국경제가 잘 굴러가는 걸로 생각했는데, 최근 조선 구조조정 등을 보니 경제가 벽에 부딪혀 가만히만 있는 게 도리가 아닌 것 같다는 취지로 현실정치 복귀에 대한 뜻을 사실상 분명히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김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밥 먹는 자리였고 나는 주로 이야기를 들었다. 특별히 할 이야기가 없다고 말을 아끼면서도 손 전 고문이 확실히 이야기한 건 아닌데, (서울로) 오긴 올 것 같은 인상을 줬다. 더는 강진에 오래 있을 것 같지는 않더라고 말했다.

 

그리고 김 대표는 손 전 고문의 복귀 후 행선지와 관련해서는 어디로 갈지는 모르겠다. (손 전 고문이) 더민주의 당원이라는 말만 하더라면서도 금방 여기(더민주)에 들어오겠느냐. 그건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과거의 트라우마 같은 게 있어서 우리 당에 오긴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회동은 김 대표는 지난 4·13 총선 이후 문재인 전 대표와 관계가 멀어진 상태에서 박원순, 안희정, 김부겸, 이재명 등 야권의 잠룡들과 비공개 만남을 이어오면서 아직 유력한 대통령 후보가 안보인다는 언급해온 탐색 작업 차원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손 전 고문 역시 8·27 전대 이후 친문 진영 중심으로 당 세력구도가 재편될 경우 복귀 후 공간이 좁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두 사람의 만남에 문 전 대표 견제 차원도 깔린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이런 가운데 이뤄진 두 사람의 회동이 손 전 고문의 향후 행보와 야권재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