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부기자 | 2015.12.04 17:13:19
고양시가 인사혁신, 시민 소통, 나눔 봉사(복지)에서 각각 상을 받아 상복이 터졌다.
지난 3일 인사혁신처 주관으로 개최된 '정부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경력정보관리를 통한 '고양형 희망보직시스템'으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고, 지난 2일에는 고양시정 소식지 고양소식으로 '2015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인쇄사보 공공부문 편집대상을 3회 연속 수상했다.
그에 더해 지난 달 30일에는 최성 고양시장이‘2015 대한민국 세종대왕 나눔 봉사 시상식'에서 민관 복지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나눔 문화 시민운동 전개 등의 공로로 대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번에 고양시가 받은 3가지 수상은 인사, 소통, 복지 부문에서 각각 인정을 받은 것이어서 의미가 있다.
-정부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국무총리상...최고의 시정은 인사혁신부터
고양시는 '고양형 희망보직시스템'을 통해 형식적인 과거 인사기록이나 학연·지연·외부 청탁에 의한 전통적 인사 행태에서 벗어나 체계적인 경력정보 누적관리, 승진 시 자기추천서, 인재발굴 TF팀, 심의위원회 운영과 성과에 따른 공정 보상 등의 시스템을 구축했다.
전 중앙인사위원장인 한양대 조창현 교수는 "(고양시는) 대한민국 인사혁신에 있어 가장 모범적인 사례이며 고양시의 놀라운 성과에는 희망보직이 있다"라고 극찬한 바 있다.
국민·공무원으로 구성된 200명의 국민평가단 평가(30%)와 전문가 평가(20%)단의 평가에서 고양시는 87.21점을 얻어 2위 77.01점과 10여점 이상의 차이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시정소식지'고양소식', 3회 연속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시민과 소통하는 시정 소식지 '고양소식'이 2013년 세계 각국 홍보물에 시상하는 권위있는 IBA에서 기타인쇄물 분야(정부기관) 동상 수상을 시작으로 매년 3회 연속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상은 고양소식지를 총괄한 심광보 고양시 공보담당관이 수상했다.
이번 수상으로 시정 전반에 대한 심층적인 기획 및 고양시의 정체성을 부각시키는 스토리 기획, 콘텐츠 구성, 임팩트한 편집 디자인으로 ‘100만 행복도시, 고양시’를 알차게 그려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1992년 시 승격 다음해인 1993년 2월에 창간한 '고양소식'은 월간으로 20여년 세월동안 고양시의 역사와 함께해 현재 275호(2015년 12월호)까지 발행했다.
기발하고 독창적인 기획력과 가독성 있는 콘텐츠 구성 및 디자인으로 ‘북한산과 북한산성 이야기’, ‘스토리텔링 고양’과 만화로 표현한 ‘고양고양이 어디갈고양?’은 고양시의 정체성 및 역사성을 알리기 위해 매호마다 시리즈로 게재하고 있다. 또한 고양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꽃보다 당신’ 코너를 마련해 QR코드를 활용한 동영상 제공함은 물론 고양시민들에게 건강과 문화 정보를 전하는 ‘건강한 하루’, ‘문화 캘린더’와 일자리와 도서관 정보 등 시민의 삶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다양하고 유익한 생활정보도 담아내고 있다.
한편 2015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국가기관 및 공사기업, 기관, 단체를 총망라한 커뮤니케이션 제작물을 대상으로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으며 올해로 25년째를 맞는 홍보분야의 유일하고 권위있는 상이다. 사단법인 한국사보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고용노동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및 안전행정위원회, KBS, 기자협회 등이 후원한다.
-최성 고양시장, 대한민국 세종대왕 나눔 봉사 대상 수상...복지 나눔 분야 높이 평가
최성 시장은 (사)한국국제연합봉사단 주최로 열린 이번 '대한민국 세종대왕 나눔 봉사 대상 시상식'에서 봉사 대상과 더불어 장관급 이상의 기관장 상인 국회 야당대표 상도 수상했다.
'대한민국 세종대왕 나눔 봉사 대상'은 사회 각 분야에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나눔과 기부, 봉사에 대한 공이 지대한 기업 또는 개인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배우 안재욱, 개그맨 유상무 등도 함께 수상했다.
대회장은 이수성 전 29대 국무총리, 이인재 새누리당 최고위원, 김태호 새누리당 최고위원,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국회의원이다.
고양= 김진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