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단지공단, 문화요소 도입 및 디지털 기술 접목 방안 찾아 나선다

황수오 기자 2024.03.29 15:54:15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이 산업단지 청년 근로자가 필요로 하는 문화요소 발굴과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 트렌드 학습을 위해 28일부터 29일 양일간 임직원들이 직접 현장을 찾아 나섰다고 밝혔다.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사진 앞줄 왼쪽에서 세번째)과 직원들은 29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별마당 도서관을 방문해 산업단지에 문화 요소 도입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한국산업단지공단)

29일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과 직원 12명이 삼성동 코엑스에 위치한 ‘별마당 도서관’과 ‘2024 스마트공장·자동화 산업전’을 방문했다. 

 

아름다운거리 조성사업을 담당하는 조윤경 대리(공공투자팀)는 “도심 근로자가 활용하는 문화 편의시설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산업단지 근로자를 위한 문화사업과 아름다운 거리조성 사업을 연계해 시너지 효과가 발생되도록 하겠다”고 별마당 도서관 방문 소감을 밝혔다.

 

별마당 도서관 방문 이후 ‘스마트공장․자동화 산업전’ 방문을 통해 앞으로의 디지털 기술을 확인하고 산업단지에 도입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이상훈 이사장과 직원들은 산업단지 인력부족에 대한 대안을 찾고 입주기업의 안전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눴다.

 

지난 28일에는 윤창배 한국산업단지공단 디지털혁신본부장과 직원 13명이 구미국가산업단지 ‘제1리팩토리’ 현장과 울산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인 HD현대중공업의 데이터 플랫폼 사용현장을 방문했다. 

 

윤창배 한국산업단지공단 디지털혁신본부장과 직원들이 지난 28일 HD현대중공업 관계자로부터 데이터 공유 플랫폼 운영 현황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한국산업단지공단)

제1리팩토리는 휴폐업공장을 리모델링한 후 창업·벤처·중소기업에게 저렴하게 임대공간을 제공하고 커피숍 등 근로 편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윤 본부장과 직원들은 HD현대중공업을 방문해 조선 협력사와 데이터를 공유해 생산성을 높이는 플랫폼 현장을 확인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문화요소 현장방문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산업단지 환경을 개선하는 ‘산리단길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부부처 합동으로 구성된 ‘문화가 있는 산업단지 조성’ 특별전담팀* 회의에도 참여해 관련 신규사업을 제안할 예정이다.

 

‘산리단길 프로젝트’는 휴폐업공장 리모델링, 청년문화센터건립, 아름다운거리 조성, 노후공장 청년친화 리뉴얼, 산업단지환경개선펀드 사업 등을 통해 산업단지와 문화의 융합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24년 정부 예산안 20대 핵심과제(’23년 8월 국무회의 안건)로, 지난달 22일 창원에서 열린 민생경제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청년들이 살며 일하고 싶은, 문화가 풍부한 산업단지’를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한국산업단지공단 관계자는 “한국산업단지공단은 미래 디지털 기술과 산업 현장에서 실제 활용 기술 간 격차를 좁히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며, 스마트그린산단, 스마트제조혁신, 디지털물류플랫폼, 통합관제센터 구축 사업 등을 통해 산업단지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고도화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산업단지 환경개선과 문화 요소 적극 도입으로 청년이 유입되는 동시에 디지털 전환을 통한 입주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산단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NB뉴스=황수오 기자)

맨 위로